최근 우리나라가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가족이 입원을 했을 때, 환자를 간병할 사람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때 필요한 보험이 간병인 의료 보험 입니다. 미리 간병인 보험을 들었다면 수월하게 이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간병인 보험의 장단점과 간병인 보험료, 그리고 간병인 보험 추천 알아보겠습니다.
간병인 의료 보험
간병인 의료 보험 이란?
간병인 의료 보험이란 간병인이 필요한 사람에게 그 비용을 보장해 주는 보험을 간병인 보험이라고 합니다. 현재 간병인을 고용하는 비용은 약 13만~15만 원 정도이고, 이를 계산 했을 때 월 300~400만 원이 넘는 큰 비용이 필요하기 때문에 간병인 보험 가입의 중요성을 알 수 있습니다.
간병인 보험은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나뉩니다.
- 간병인 지원 방식 : 보험사가 직접 간병인을 지원해주는 방식의 간병인 보험입니다.
- 간병비 지원 방식 : 간병인이 필요한 개인이 간병인을 고용하고, 보험사에 간병인 비용을 청구하는 방식입니다.
간병인 보험 조건
- 가입 연령 : 간병인 보험 가입이 가능한 연령은 만 30세 ~80세까지 가입이 가능합니다.
- 가입 한도 및 지원 장소 : 1일 지원되는 금액은 일반 병원은 15만 원, 요양 병원은 2~5만 원, 간호간병통합서비스에서는 7만 원 입니다. 일반 가정에서 요양은 지원되지 않고, 퇴원 후 통원 치료 시 보장 받는 보험 사례도 있습니다.
- 가입 기간 : 간병인 보험은 일반적으로 10년 정도의 가입 기간으로, 장기적인 보장을 목적으로 가입을 합니다.
- 병력이 있는 고령자도 상품에 따라 가입이 가능합니다.
- 고의로 신체를 해하거나 입원을 한 경우 간병인 보험 보장에서 제외 됩니다.
- 국가에서 제공하는 장기 요양 급여를 수령하고 있는 경우, 간병인 보험의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장기 요양 급여와 중복되는 경우 간병인 보험 가입이 불가능 할 수 있습니다.
간병인 보험료
간병인 보험료는 각 보험사 마다 보장하는 내용에 따라 금액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 평균 수명이 남성보다 긴 여자가 남자보다 보장 기간이 길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보험료가 비싸며, 각 보험사 마다 보장 내용과 보험료 비교는 필히 하셔야 합니다.
간병인 보험 장단점
간병인 보험의 장점
간병인 보험은 혹시 모를 가족의 입원이나 요양 시설을 이용할 경우 간병인 채용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매월 발생되는 만만치 않은 비용을 간병인 보험으로 미리 대비 한다면, 경제적, 심적 부담 없이 부모님이나 가족의 간병을 맡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간병인 보험의 단점
- 간병인 보험의 보장 금액이 고정되어 있는 단점 : 대부분의 간병인 보험이 물가 상승에 대한 반영이 되어 있지 않아 추후에 지원되는 보험 비용이 고정되어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는 보험사 마다 체증형 보험으로 단점을 보완하고 있습니다.
- 갱신형 상품이 많아 비용이 증가할 수 있는 단점 : 대부분의 간병인 보험은 갱신형 상품이 많아 약정 기간 갱신 후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습니다. 이를 가입전에 필히 확인하고 가입하셔야 합니다.
- 감액 기간이 1년 이내 50% 지급하는 감액 상품이 대부분 입니다.
간병인 보험 추천 3가지
1. 메리츠화재 간병인 보험
메리츠화재에서 출시한 ‘무배당 올바른 실속 간편보험 2401’ 보험으로, 간병인 특약이 있는 보험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바로 가기를 클릭하세요.
2. 삼성화재 간병인 보험
삼성화재 다이렉트에서 출시한 ‘365 간병비 플랜’ 보험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바로 가기를 클릭하세요.
3. KB 간병인 보험
KB 손해보험의 ‘KB 110(일일공)LTC 간병보험’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바로 가기를 클릭하세요.
지금까지 간병인 의료 보험, 간병인 보험료와 간병인 보험의 장단점, 그리고 간병인 보험 추천 3가지를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간병인 비용이 상승하고 있는 고물가 시대, 우리 가족 건강에 대해 한치 앞도 알 수 없는 상황에 대비한 간병인 보험은 사회인들에게는 필수인 것 같습니다.